꽃장, 마들장, 화들장, 도토리장터를 소개합니다.

봄날, 야외로 나가고 싶고, 장도 보고, 산책도 하고싶으면 가까운 장터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농산물 먹거리 부터 핸드메이드 수공예, 음식까지 맛볼 수 있는 서울의 장터를  소개한다.

은평구의 꽃피는 장날, 노원구의 마들장, 금천구의 화들장, 강동구의 도토리장터다.

 

은평 꽃피는 장날 (일명 꽃장)




은평구 ‘은평 꽃피는 장날(이하 꽃장)은 직접 농사를 짓는 생산자와 도시의 소비자를 연결해주고, 그 안에서 상품과 함께 그 안에 담긴 이야기를 공유하는 장터로 소비자에게는 믿을 수 있는 건강한 상품을, 생산자에게는 충분한 대가를 전하는 장터다. 3호선 구파발역 앞의 롯데몰 광장에서 개최된다.

우리동네텃밭협동조합, 은평구사회적경제허브센터, 은평꽃피는장날추진위원회가 함께 공동 주관하며 서울시와 은평구가 주최다. 올해는 5월18일 첫 장이 서고 매 달 셋째 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5시까지 진행된다. 7월은 오후3시~밤9시까지, 8월은 휴장한다.

꽃장에는 농부팀, 요리팀, 수공예팀이 있으며 작년 11월의 경우 농부팀은 영주 소백산의 유기농 사과, 군포개울건너밭의 수제 베이컨, 동네정미소의 쌀과 잡곡, 공생공빈밀알협동조합, 용인청정블루베리, 가운데텃밭, 신나는마을공동부엌 등이 요리팀은 주민모임 할머니손맛, 아빠맘두부, 상중다원, 꿈친베이커리&카페 등이 참석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https://epmblossom.modoo.at/를 참고하면 된다.꽃장에는 농부팀, 요리팀, 수공예팀의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신청방법은 은평구사회적경제허브센터(02-355-7913)으로 하면 된다.


마.들.장(마을에서 만나는 나들이 장터)




노원구 마을에서 만나는 나들이 장터인 ‘마.들.장’(이하 마들장)은 마르쉐@를 노원구에서 해보자는 뜻에서 2014년 첫 개장을 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마들장은 자연과 공존하는 농사를 고집하는 농촌농부와 도시농부, 직접 손으로 친환경적인 공예품를 만드는 수공예와 텃밭채소와 농산물로 건강한 먹을거리를 만드는 요리사 등으로 구성된 셀러들과 마들장을 운영하는 ‘마들장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의 생태적인 생산과 소비를 이어주는 ‘생태나눔장터’이다. 마들장은 하계역 근처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앞 등나무근린공원에서 진행된다.

노원도시농업협의회, (사)지구의친구들, 노원에코센터 주관, 서울시, 노원구 후원으로 진행되고 있는 마들장은 지난 4월 20일에 첫 장이 섰고, 5월 25일과 6월 29일에 상반기 장이 설 예정이다. 장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선다. 매번 50이 넘는 팀이 참가하고 있어 장사진을 이루며 판매뿐만 아니라 공연도 열린다.

마들장 소식이 궁금하시거나 함께 하고 싶으신 분들은 네이버 밴드 <마들장>(https://band.us/@mdzzang)에 가입하면 마들장에 대한 소식을 접할 수 있다

 

금천구 화들장




금천구청 옆 우리동네커뮤니티센터에서 매 주 화요일 열리는 생활장터로 건강한농부사회적협동조합에서 운영하고 있다. ‘화요일 들에서 나는 것을 파는 특별한 장’을 줄임말로 2016년 4월부터 시작해 2년 째 매 주 이어지고 있으며, 소농 생산자들과 도시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장터를 추구한다. 금천구청 바로 옆 중앙공원에서 개최되며, 구청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전국여성농민회 ‘언니네 텃밭’ 작물을 비롯해 아산, 부여,청양 등지에서 농부 또는 가족들이 올라와 소비자를 만나고 있다. 매 주 화요일 11시~5시(하절기 7.8월 오후3시~8시)들에 개최되고 있다.

 

문의 02-807-2395

 

강동구 도토리장터




 

 

도토리장터는 ‘도시에서 토요일에 이야기가 있는 장터’의 앞글자를 따온 말이다. 강동구 인근의 선사지역 유적터에서 도토리가 많이 나왔던 것도 영향을 미쳤다. 장터를 위탁운영하고 있는 쇼셜다이님팜의 박영란 씨의 아이디어라고 한다. 강동구 경희대 병원 앞 상일동 어울마당에서 4월부터 매달 첫째, 셋째 토요일 10시부터 오수2시까지 진행되는 장터다. 무더운 7,8월은 쉬고 10월까지 진행된다. 5월에는 4일과 18일에 열린다.

강동구에서 주관하며 협동조합 쇼셜다이닝판에서 위탁해 운영하고 있으며 약 30여개 정도의 부스가 설치된다. 농산물과 핸드메이드제품, 먹거리가 있다. 농산물 중 옆채류 등은 강동 도시농업협의회에서 가져오고 사과나 제철과일, 된장 참기름 등은 MOU를 맺은 전북 부안에서 직접 들고 올라온다. 장터 문의는 강동구청 도시농업과 02- 3425-6563로 하면 된다.

□ 일 시 : 2019. 5. 4.(토) 10:00 ~ 15:00 (4월 ~ 10월, 1·3째 토요일)

□ 장 소 : 상일동 어울마당(강동경희대병원 앞)

□ 운영규모 : 36개 부스

○ 찾아가는 싱싱드림, 도시농업 네트워크, 소상공인,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 가족체험 프로그램 운영

- 미세먼지 줄여주는 나의 반려식물 만들기, 가족과 함께 부치는 봄꽃전

- 경품이벤트 ‘경품팡팡!“ (※ 장터참여 셀러 기부물품으로 운영)

 

□ 일 시 : 2019. 5. 18.(토) 10:00 ~ 15:00 (4월 ~ 10월, 1·3째 토요일)

□ 장 소 : 상일동 어울마당(강동경희대병원 앞)

□ 운영규모 : 36개 부스

○ 찾아가는 싱싱드림, 도시농업 네트워크, 소상공인,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 가족체험 프로그램 운영

- 미세먼지 줄여주는 나의 반려식물 만들기, 가족과 함께 부치는 봄꽃전

- 경품이벤트 ‘경품팡팡!“ (※ 장터참여 셀러 기부물품으로 운영)

□ 주 관 : 협동조합 소셜다이닝팜 대표 박영란(도토리장터)

 

 

 

 

 

저작권자 서울도시농업 e소식,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의견 | 댓글 없음

댓글 남기기

작성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