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방학2동, 어르신과 함께하는 텃밭나눔활동 추진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방학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지난해 ‘행복한 밥상나눔 오순도순’을 추진한데 이어 올해 ‘어르신과 함께하는 텃밭나눔활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어르신과 함께하는 텃밭나눔활동’은 홀몸어르신과 협의체 복지위원이 함께 지역 내 텃밭에서 작물재배 활동을 하면서 건강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고, 어르신들의 신체·인지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활동에는 2018년에 협의체 주관으로 진행했던 ‘행복한 밥상나눔 오순도순’에 참여했던 어르신과 복지위원들이 월 2회 정기적으로 모여 작물재배 및 텃밭을 관리하고, 한 달에 한 번 수확한 작물로 함께 반찬을 만들고 나눠먹는 밥상나눔 활동도 함께 진행한다.

특히, 텃밭나눔활동에 필요한 텃밭 부지(방학동 414)는 지역 주민인 토지소유자가 무상이용을 허락해 마련됐으며, 지난 3월 텃밭 사전답사와 퇴비작업 및 흙 고르기 등을 마치고 4월부터 파종 및 작물재배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어르신들이 복지프로그램의 단순한 수혜자가 아닌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삶에 활력을 얻고, 지역주민 모두 상생하는 복지공동체 분위기가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서울도시농업 e소식,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의견 | 댓글 없음

댓글 남기기

작성자